EV/EBITDA로 비상장기업 가치평가 – 델컴퓨터 M&A

배경

본 엑셀은 EV/EBITDA로 비상장기업과 M&A를 평가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델컴퓨터의 M&A딜을 사례로 들었다. 2013년 마이클델은 델컴퓨터의 MBO에 성공했다. 이때 스카이레이크 사모펀드와 마이크로소프트가 에쿼티투자자로 참여했다. 또한 미국의 8개 이상의 대형 은행이 신디케이션론을 조성해 LBO형태를 이루었다.

델컴퓨터의 EBITDA를 추출했고, 네 개의 비교기업으로부터 EV/EBITDA 시장자료를  구했다. 이것으로 영업용 기업가치를 계산한 후 비영업용자산의 가치를 더해 총기업가치를 산출했다. 마지막으로 델컴퓨터의 순부채를 구해 Equity 가치를 계산했다. 이것이 마이클 델과 그 투자자 군단이 소유주에게 지불해야 할 가치이댜.

2020년 9월의 시장자료를 사용해 2013년의 딜가치를 평가해본다. 이것으로 마이클 델의 딜이 현재시점에서 성공적이었는지, 아니면 너무 비싼 딜이었는지 알아볼 수 있다.

 

 

관련 블로그

 

 

Step 1

 

 

델컴퓨터의 EBITDA를 구하기 위해 10년간의 자료를 끌고 왔다. 델컴퓨터는 안정적인 매출과 영업이익을 창출하고 있었다. 따라서 미래 예측을 위해 과거의 실적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Step 2

 

 

야후파이낸스를 통해 델컴퓨터의 비교기업을 찾았다. 여섯 개 기업이 선정되었고, 최종적으로 레노버, HP, 에이서, 아수스가 선택되었다.

 

 

Step 3

 

 

가장 중요한 쉬트이다. 델컴퓨터의 영업 기업가치가 나왔다. 여기에 비영업용자산의 가치를 더해 델컴퓨터의 총기업가치를 구했다. 최종적으로 순부채를 제함으로 투자자가 소유주에게 지불해야할 지분가치를 산출했다.

 

본 쉬트에서 계산된 기업가치와 지분가치를 2013년의 딜가치와 비교하면 마이클 델이 델컴퓨터를 비싸게 산것인지, 아니면 싸게 산것인지 판단해볼 수 있다.

 

 

다운로드엑셀 재무모델 다운로드

템플릿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1. 표지
  2. 델컴퓨터의 과거 10년간 주요 재무지표
  3. 4개의 비교기업과 시장자료
  4. EV와 Equity Value의 계산
Tags:

연락하기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 알려주시면 확인 후 회신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내는 중입니다..
또는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또는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