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PER가 36배, 고평가? 저평가? PEG의 활용

사례: 미국 전자제품 섹터의 일부 기업

 

그림 1: 미국 전자제품 산업의 주식 일부

 

위의 표는 2020년 8월 27일 기준 미국 전자제품 섹터에 속한 기업 중 여섯 개 기업의 시가총액과 PER를 보여준다. PER 배수만으로 샤오미Xiaomi가 가장 높고, 파나소닉Panasonic이 가장 낮다. 특히 시가총액이 2천조원이 넘는 애플도 36배로 6개 기업 중 높은 PER를 보이고 있다. 6개 기업의 평균 PER 26.67보다 높은 기업은 애플, 샤오미, 카시오이며, 평균보다 낮은 기업은 소니, 파나소닉, 카시오이다.

 

 

PEG의 정의

펀드매니저나 애널리스트는 주식의 저평가와 고평가를 확인하기 위해 PER와 성장률을 함께 비교한다. 높은 성장률에 비해 낮은 PER를 가졌다면 저평가, 낮은 성장률 대비 높은 PER를 가졌다면 고평가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PEG는 기업의 성장률 대비 몇 배의 PER로 거래되고 있는가를 의미한다. 기업간의 PER만 비교할 때 어떤 주식이 저평가 또는 고평가되었는지 판단하기 어렵지만, PEG를 비교하면 의미 있는 값을 얻을 수 있다. 특히 기업간 성장률의 편차가 큰 고성장 섹터에서 PEG는 더욱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PEG는 PER를 EPS의 성장률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PEG가 낮을 수록 저평가된 것으로 본다.

 

PEG = PER / gEPS

gEPS : EPS의 성장률

 

여기서 분자가 되는 성장률은 영업이익이나 EBITDA가 아닌 순이익, 또는 주당순이익EPS의 성장률이어야 한다. PER는 EPS 대비 주가의 거래 배수를 의미하기 때문에 EPS의 성장률을 사용해 일관되게 평가해야 한다. 또한 성장률 g을current EPS 기준으로 예측했다면 분모는 current PER를, trailing EPS를 기준으로 예측했다면 trailing PER를 사용해야 한다. Forward PER는 사용하지 않는다. 성장률이 두 번 사용되기 때문이다. 또한 모든 비교대상기업에 같은 기간의 성장률을 사용해야 한다. 어떤 기업은 EPS의 5년 성장률, 어떤 기업은 1년 성장률을 사용하면 각각 다른 기준을 적용한 것이다.

 

 

사례 분석

 

그림 2: 6개 기업에 대한 투자은행의 5년간 성장률 예측과 PEG

 

서두에 소개한 6개 기업에 대해 투자은행이 향후 5년간 성장률을 예측했다. 위의 엑셀에서 그 성장률로 기업들의 Trailing PER를 나눠 각각의 PEG를 구했다. 6개 기업의 평균 PEG는 2.34이며, 평균 PEG보다 높은 기업은 파나소닉, 교세라Kyocera, 애플이고, 평균 PEG보다 낮은 기업은 소니, 샤오미, 카시오이다. PER만 비교했을 때 샤오미가 약 40배로 가장 높지만, 성장률 대비 PER는 1.89로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기업이다. 카시오 역시 PER가 32배수이지만 PEG가 1.48로 6개 기업 중 가장 저평가되었다. 반대로 파나소닉의 PER는 약 14로 가장 낮지만, PEG는 3.51로 성장률 대비 가장 고평가되었다. 한편 애플의 PER는 약 36배로 높은 편이지만, PEG는 6개 기업의 평균에 가깝다.

 

 

PEG를 활용한 평가

PEG는 PER처럼 같은 섹터의 기업들을 비교할 때 유용하다. PEG 역시 기업의 위험, 잠재적 성장률, 배당률, 또는 ROE로 평가되기 때문에 어떤 산업은 높은 PEG, 어떤 산업은 낮은 PEG 군을 이루기 때문이다. 다른 위험, 다른 성장률, 다른 배당성향을 가진 산업에 속한 회사간에 PEG를 비교할 경우 다음과 같은 현상이 발견될 수 있다.

  • PEG는 성장률에 따라 크게 변한다. 대게 성장률이 상승할수록 PEG가 감소하지만 일정시점이 지나면 역전되어 성장률이 상승하면서 PEG도 상승한다. 따라서, 성장률이 매우 높거나 매우 낮은 기업이 중간 수준의 성장률을 가진 기업보다 높은 PEG를 보일 수 있다.
  • 대게 높은 위험을 가진 기업이 낮은 PEG를 보여 낮은 위험을 가진 회사보다 저평가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 낮은 ROE나 배당성향을 가진 기업의 PEG가 낮아 높은 ROE나 배당성향을 가진 기업보다 저평가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결론적으로 다른 프로파일을 가진 회사간에 PEG를 비교할 경우 어떤 기업은 낮은 PEG를 보여 저평가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더 높은 위험 또는 낮은 ROE를 가진 회사일 수 있다는 것이다.

 

 

관련 페이지

 

Tags:

연락하기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 알려주시면 확인 후 회신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내는 중입니다..
또는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또는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