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의 정의와 비상장기업 주식가치평가 (다이슨)

다이슨Dyson Ltd은 1991 년 James Dyson이 영국에서 설립한 영국의 기술회사이다. 진공청소기, 공기청정기, 헤어드라이어, 날 없는bladeless 선풍기, 히터 및 조명과 같은 가전제품을 디자인, 설계 및 제조하고 있다. 영국은 물론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유럽, 북미까지 진출한 글로벌 기업이다.

PER를 사용해 다이슨의 주식가치를 평가해보자.

 

 

PER의 정의

주가수익비율(Price to Earnings Ratio)이라고도 불리는 PER는 리서치 리포트와 IPO를 포함해 여러 분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상대가치평가법이다. 계산이 간단하고, 기업의 펀더멘털 요소 중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순이익을 주가와 연계한 지표를 반영하기 때문이다.

 

주가수익비율 = 주가 / 주당순이익
PER = Market price per share / EPS (Earnings per share)

 

PER는 주가를 주당이익으로 나눈 배수이다.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기업의 이익 1원당 몇 배에 주식을 거래하고 있는가를 의미한다. PER가 10배인 경우 그 기업의 이익 1원에 10원씩 거래하고 있다는 것이다. 투자자는 해당기업의 이익이 미래에 성장할 것이라고 판단하다면 높은 가격에 거래할 것이다. 반대로 이익을 떨어뜨릴 만한 위험이 존재한다고 판단하면 낮은 가격에 거래할 것이다.

 

PER는 많이 사용되지만 잘못 계산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특히 분모가 되는 EPS를 구할 때 잘못 계산하는 경우가 많다.

 

주당순이익 = 순이익 / 발행주식수
EPS = Market price per share / Shares outstanding

 

EPS를 구하기 위해 위와 같이 순이익을 발행주식수로 나눠야 한다. 이때 순이익과 발행주식수를 구하는 방법은 모든 비교기업에 동일하게 적용해야 한다.

  • 순이익의 경우 세 가지의 시점에서 계산할 수 있다. 하나는 최근 회계연도 이익, 다른 하나는 최근 12개월 이익, 또 다른 하나는 익년 회계연도 예상이익이다. 어떤 이익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계산되는 EPS를 순서대로 Current EPS, Trailing EPS, Forwarding EPS로 부른다. 또한 어떤 EPS로 PER를 계산했는가에 따라 PER를 순서대로 Current PER, Trailing PER, Forwarding PER로 부른다.
  • 발행주식수의 경우도 두 가지의 방법으로 계산할 수 있다. 하나는 현재 유통되는 주식수만 고려하는 방법이 있고, 다른 하나는 회사가 발행한 전환권과 스톡옵션이 모두 행사된 것을 가정하는 경우가 있다. 전자의 방법으로 계산한 EPS를 Primary EPS, 후자의 방법으로 계산한 EPS를 Diluted EPS로 부른다.

 

고성장기업과 같은 경우 어떤 EPS를 쓰는가에 따라 PER는 현저하게 달라질 수 있다.

  • 고성장기업의 이익은 매년 성장하므로 Forwarding EPS가 Training EPS보다 높다. 따라서 Forwarding PER는 Trailing PER보다 낮다.
  • 고성장기업의 경우 전환권을 가진 주식연계증권을 발행할 확률이 높고, 스톡옵션을 보유한 직원이 많을 수 있다. 이 옵션들이 모두 행사될 경우 보통주식수가 늘어남에 따라 Diluted EPS는 Primary EPS보다 낮아진다.

 

따라서, 평가자는 비교기업들의 PER를 계산할 때 순이익과 발행주식수 계산기준을 동일하게 적용해야 한다. 만약 금융정보회사나 인터넷 사이트로부터 PER를 인용할 경우 PER가 어떻게 계산되었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PER를 활용한 비상장기업 가치평가

PER를 활용해 비상장기업의 주식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상장된 비교기업의 PER와 대상기업의 EPS를 곱하면 그 주식가치를 구할 수 있다.

 

대상기업의 주식 가치 = 상장된 비교기업의 PER X 대상기업의 EPS

 

계산식으로만 보면 간단하지만 올바르게 계산하기 위해 정교한 작업이 필요하다. 1) 평가하려고 하는 대상기업과 비교할 기업들을 선택하고, 2) 일관된 기준으로 각 비교기업의 PER를 산정한다. 3) 비교기업의 PER를 계산한 기준을 따라 대상기업의 EPS를 계산한 후, 4) 대상기업의 주식가치를 산출한다. 본 네 단계를 따라 사례를 분석해보자.

 

 

사례: 영국의 유명 비상장기업 다이슨의 가치평가

1단계: 비교기업의 선정

다이슨과 비교할 만한 상장사를 찾기 위해 먼저 다이슨의 사업을 분석해야 한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이슨은 고급high-end 가전제품을 제조·판매하는 기업으로 2018년을 기준으로 영국에서만 과거 5년간 평균 9%의 매출 성장률을 보였으며, 매출은 대부분 B2C의 형태로 발생했다. 다이슨과 비교할 만한 상장사를 찾기 위해 야후 주식스크리너를 사용했다.

 

 

비교기업을 찾기 위한 선정기준으로 지역은 영국, 시가총액은 약 150억원 이상, 섹터는 기술technology, 산업은 가전consumer electronics, 전자부품electronic components, 과학기술장비scientific & technical instruments 로 정했다. 이렇게 검색할 때 아래와 같이 총 10개의 기업이 검색되었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 주관적인 기준이 개입되었다. 첫째, 주식을 선정하기 위해 야후 주식스크리너를 사용했다. 둘째, 다이슨을 대기업으로 판단해 비교기업의 시가총액을 1,500억원large cap 이상만 고려했다. 마지막으로 다이슨 산업이 일반 가전제품이라 비교기업도 가전제품 산업만 선택했지만 하나의 비교기업만 검색되어 전자부품과 과학기술장비까지 포함시켜 범위를 넓혔다. 평가자마다 다른 기준을 적용하면 비교기업군도 달라지게 된다.

 

2단계: 비교기업의 PER 산정

아래와 같이 엑셀을 이용해 10개 기업을 시가총액 순서대로 나열해 PER를 비롯한 펀더멘털 자료를 정리했다.

 

 

10개의 기업 중 아래와 같은 절차를 따라 일부 기업을 제외하고 비교기업군의 PER를 산출했다.

  • 첫째, Diluted EPS가 마이너스이므로 PER 배수가 없는 ITM Power와 Vitec Group을 제외했다.
  • 둘째, Trailing PE 배수가 50이 넘는 회사를 아웃라이어로 보았다. Renishaw와 Gooch & Housego가 아웃라이어에 속해 그 손익계산서 추이를 살펴보았다. Renishaw의 경우 순이익이 £92million에서 £0.3million로 크게 감소해 PER가 급격히 높아졌다. Gooch & Housego도  과거 £8million 수준에서 £3.7million로 감소해 PER 배수가 높아진 것으로 보였다. 따라서 두 기업을 비교기업에서 제외했다.
  • 네 기업을 제외한 후 나머지 여섯 기업의 평균 Trailing PER는 28.8, Forward PER는 23.6으로 계산되었다. Forward PER가 Trailing PER보다 낮은 이유는 익년에 대부분의 기업의 EPS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었기 때문이다.

 

본 단계에서 적용된 주관적인 기준은 Trailing PE가 50이 넘는 기업을 아웃라이어로 적용한 것이었다.

 

3단계: 대상기업의 EPS 계산

다이슨의 EPS를 계산하기 위해 비교기업의 PER가 어떻게 산정되었는지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비교기업은 PER는 Trailing PE와 Forward PE 두가지로 계산되었다. 만약 비교기업의 Forward PE를 사용한다면 다이슨도 익년도의 EPS를 예측해 사용해야 하며, Trailing PE를 사용할 경우 다이슨은 전년도 EPS를 활용하면 된다.

 

대상기업의 주식 가치 = 비교기업의 Forward PE x 대상기업의 Forward EPS
대상기업의 주식 가치 = 비교기업의 Trailing PE x 대상기업의 Trailing EPS

 

여기선 비교기업군의 Trailing PE와 다이슨의 Trailing EPS를 사용하도록 하겠다. 비교기업군은 또한 옵션이 행사되었을 경우의 Diluted EPS를 사용했다. 따라서 다이슨의 EPS도 희석된 주식수로 계산한 Diluted EPS를 사용해야 한다.

 

희석된 EPS = 최근 12개월간의 순이익 / 희석된 주식수

 

다이슨이 최근 제출한 2018년 감사보고서 기준으로 총 발행주식수는 2,222주이다.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옵션을 보유한 증권을 발행하지 않았으며, 스톡옵션에 대한 사항이 공개되지 않았다. 따라서 다이슨의 Basic EPS와 Diluted EPS는 같다. 만약 주식연계증권이 발행했을 경우 행사가격을 기준으로 전환가능성이 있는 총 주식수를 현재 발행주식수에 포함시켜야 한다. 스톡옵션도 마찬가지이다. 다이슨의 2018년 순이익은 £263.2million로 발행주식수 2,222주로 나눌 때 EPS는 £118,452이다.

 

다이슨의 Trailing EPS = £263.2million / 2,222 = £118,452

 

4단계: 대상기업의 주가

비교기업의 Trailing PE 28.8과 다이슨의 EPS £118,452를 곱하면 다이슨의 주가가 산출된다.

 

다이슨 주가 = 28.8 * £118,452 = £3,411,410

 

다이슨의 주당 가치는 약 £3.4million으로 예측된다. 발행주식수가 낮고 이익규모가 커 예측되는 주가가 매우 크다. 예측된 주가에 총발행주식수를 곱하면 다이슨의 주가총액을 추정할 수 있다.

 

다이슨 주가총액 = £3,411,410 X 2,222 = £7,580,160,000

 

위의 계산으로 다이슨의 총주식가치 약 £7.6billion으로 추정된다. 비교기업들의 시가총액보다 훨씬 큰 규모이다.

 

 

관련 페이지

 

Tags:

연락하기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 알려주시면 확인 후 회신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내는 중입니다..
또는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또는

Create Account